건축공학과는 1988년 7월에 인가되어, 1989년부터 입학정원 50명으로 시작하였으며, 2001학년도에 건축학부로 개편하여 건축설계전공과 건축공학전공으로 개편하였고, 2003학년도에 5년제 건축학과가 분리되어 나감에 따라 건축공학 분야의 교육 및 연구에 보다 큰 비중을 두는 건축공학과로 교육 내용을 개편하였다.
건축 공학은 건축물을 짓는데 필요한 구조공학기술, 건축환경공학 및 설비공학 기술, 그리고 다양한 재료 및 시공기술과 관리기술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서, 주변에서 보는 평범한 주택에서부터 초고층건축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축물들의 구조해석 및 설계, 재료 및 공법, 환경설계 및 설비계획 등에 관해 연구한다.
건물의 계획, 시공,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건축물의 전체 수명에 걸친 효율성 제고를 연구하는 건설사업관리 분야,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에너지 문제에 대비한 에너지 절약건물 및 인간과 자연이 공생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 건축분야, 그리고 지진 등의 외력에 견딜 수 있는 강건한 구조물을 설계하는 분야 등 건축에 관련된 최신기술을 배우게 된다.
특히, 2006년도부터는 공학교육인증에 대비한 건축공학 전문프로그램으로 교과과정을 개편하여 국제화된 공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.